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관광체험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박상현
구분
제목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홍대용과학관


천안 수신면에 가면 과학 관련 전시와 체험시설, 그리고 홍대용선생 관련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호기심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어른들에게는 잠시 잊고 있었던 유년의 동심을 일깨워주는 과학 관련 각종 전시물과 장치들이 관람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홍대용과학관은 총 4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은 주로 3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홍대용주제관, 과학사전시관, 과학체험관, 영상강의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홍대용주제관은 홍대용선생의 일대기, 지인, 업적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는 공간이고, 과학사전시관은 고대 천문학부터 현대 천문학에 이르기까지 천문학의 이야기를 다양한 표현기법과 장치들을 사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과학체험은 우주에서 느낄 수 있는 무중력과 같은 유사환경을 만들어 재미있는 과학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과학도서관>

1층 입구 안에 있는 매표소에서 표를 구입한 후 안으로 들어서면 아주 작은 크기의 개방된 과학 관련 도서관이 있습니다. 작지만 과학 관련 도서들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보면서 과학 관련 이야기를 주고받으면 앞으로 관람하게 될 과학에 대해 조금이나마 흥미를 불러일으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포토존>

홍대용과학관 내에는 모두 여섯 곳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층 입구에 세 군데가 있고, 2층에 한 군데, 3층에 두 군데가 있으며 모두가 입체트릭아트 포토존입니다. 입체트릭아트란 평면의 그림이지만 입체감이 느껴지고, 착시 효과와 같은 과학 원리를 이용하여 관람객이 작품 안으로 들어가 실제 작품의 일부분이 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예술 작품을 의미합니다.

과학관을 관람하면서 입체트릭아트 포토존을 찾아 사진을 촬영해보는 것도 홍대용과학관을 관람하는 재미의 하나입니다.

 

 

<상설전시장>

3층으로 돌라서면 왼쪽에 과학 관련 상설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관은 홍대용주제관, 과학사전시관, 과학체험관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입구에 전시해설 시간과 체험시설 운영시간이 상세하게 적혀있습니다.

 

 

   

 

   

<홍대용주제관>

조선의 코페르니쿠스라 불리던 담헌 홍대용선생(1731~1783)은 충청도 천안시 수신면에서 태어났으며, 35세 때에 중국 북경에 머무르면서 천문학과 지리학 등에 관련된 지식과 서양문물을 배우고 돌아왔습니다.

홍대용선생의 대표저서인 의산문답에서 당시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획기적인 지구자전설과 지구가 중심이 아니라는 무한우주론, 그리고 지구가 둥글다는 지구구형설을 주장하였습니다.

1972년에는 천안 수신면에 농수각이라는 최초의 개인 사설천문대를 완성하기도 한 홍대용선생은 기존의 고정관념과 인식을 뛰어넘어 하늘의 법칙을 발견하고 실용적인 학문을 통해 세상을 구제하려고 한 위대한 지식인이자 과학자였습니다.

 

 

<탁본체험>

무료로 탁본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방법은 책상 위 한쪽에 마련된 종이를 탁본체험기 덮개를 열고 올려놓은 후 덮개를 닫고 종이를 고정시킵니다. 준비된 크레용으로 종이를 문지르면 천문과 관련된 무늬가 서서히 나타나고 완성이 되면 낙관을 찍어 가져가면 됩니다.

 

 

<우주지질탐험체험>

자동차에 탑승한 후 관람객이 직접 시뮬레이터를 운전하며 우주 행성들의 표면을 탐방하는 체험코너입니다.

자동차에 탑승한 아이들은 연신 탄성을 올리며 신기해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고, 탑승 어린이의 키와 몸무게도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중력체험>

중력이 없는 우주 공간을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낙하 기구를 타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입니다.

어른은 이용할 수 없으며, 우주지질탐험체험과 마찬가지로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고, 탑승 어린이의 키와 몸무게도 제한이 있습니다.

 

 

<원심력자전거체험>

물체가 원운동을 할 때 원의 중심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려는 힘인 원심력을 대형 사이클 레일 위를 움직이는 자전거를 타며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입니다.

운영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별빛전망대>

위치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장산서길 113

운영시간: 전시관(10:00~18:00), 천체투영관(10:00~22:00), 관측실(15:00~22:00)

휴관 : 매주 월요일, 11, 명절(설날, 추석)과 명절 전날

입장료 : 초등학생(1,500), ·고등학생(2,000), 어른(3,000)

감면(천안·아산시민 50% 할인)

면제(미취학아동, 65세 이상 노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주차비 : 무료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