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천안

천안시장
박상돈 Mayor of Cheonan-Si

천안시

 
존경하는 천안시민 여러분!
꿈과 희망이 가득한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고장 천안은 항상 역사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태조 왕건도 이곳이 평안하여야 세상이 편안하다며 천안이라 이름을 지었습니다.
또한 천안은 3.1 독립운동의 상징이기도합니다.
이렇듯이 우리에게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용기와 지혜가 있습니다.

‘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을 만드는 것’이것이 민선6기의 시정목표입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이제 다시, 천안이 중심이어야 하고 시작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보다는 내일이 더 나은 천안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

먼저, 수많은 시련에도 불구하고 천안을 사랑하고 우리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뜨거운 성원과 변함없는 지지를 보내주시는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민선 6기 시정이 출범한지도 어느덧 2년 반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오직 천안의 행복을 위하여 시민만을 바라보고 달려왔습니다.

특히 지난해는 천년을 번영하는 도시로의 비전설정과 함께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면서 더 좋은 정주여건 조성과 시민의 삶을 보살피는 일에 시정의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우선 3대 대형 행사인 ‘천안 흥타령 춤 축제, 전국 체전와 장애인 체육대회, 국제 농기계 자재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시의 위상과 브랜드 가치를 높였습니다.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하는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는 토지보상, K-뷰티파크 마스터 플랜 수립 등 모든 행정적절차를 마무리하여 지난해 12월부터 본격 착수하였습니다.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제2산업단지 혁신산업단지 선정,천안기능지구 SB플라자 건립 준비완료,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착공 등으로 우리시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10년이 넘도록 답보상태였던 동남구청사 도시재생 사업은 지난 12월에 첫 삽을 떠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 균형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국토 균형발전과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기폭제가 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12개 시․군 협력체 구성과 62만 명의 염원이 담긴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39%인 134Km가 반영되는 쾌거도 있었습니다.

아울러 천안~평택 민자 고속도로 건설 추진과 동서연결도로 준공, 남부대로 지하차도 개통, 국도1호선 구간의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 추진, 아산배방과 천안쌍용고간 연결도로 준공 등 대도시에 걸맞은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지난 3월 출범한 복지재단은 공공서비스 영역 밖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제도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서민임대 주택 8,600여 세대 보급을 위하여 우선 백석물류단지와 신방통정지구 내에 건립을 시작하였습니다.

장애인 전용 목욕탕 및 청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와 지난 12월에 남부종합복지관을 착공하여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도솔광장 준공, 마을 쌈지공원 조성, 천안삼거리공원 공간브랜딩 용역 완료, 박문수어사 테마길 등천안 역사문화 둘레길 조성, 업성저수지 중점관리대상 선정, 전국 최고의 온실가스배출권 확보, 성정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완료, 풍서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 준공, 태학산 자연친화형 오토캠핑장 일부 조성 등 자연과 도시가 공존하는 푸른 천안을 만들어 왔습니다.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성공 개최를 위하여 주요시설 정비는 물론 ‘U-20 월드컵 천안시 범시민 추진위원회’ 가 출범 하는 등 대회를 차근차근 준비하여 왔습니다.

재난안전체험관 완공과 대학가 안심원룸 인증제 시행, 성정동과 신부동 일대의 도시침수 예방사업 완료, 종합안전네트워크 구축사업 완료, 범죄예방디자인 사업 추진,
방범용 CCTV 성능개선 등으로 증가하는 재난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효과적인 안전관리 실현 방안도 내실 있게 마련하였습니다.

천안 포도 수출유통센터 건립으로 농산물 해외 수출을 확대․지원하고 있으며 농산물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도 마무리 단계에 있고 학교급식 지원 센터를 확대 운영해 전국 최대 규모의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함은 물론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에 크게 기여 하였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빠른 공장설립 및 기업민원 신속처리를 위해 허가민원과를 신설하여 처리기간이 최대 60% 단축효과를 보이는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기 위하여 매월 15일, 「시민과 대화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채무감축 프로세스를 통해 민선6기 출범 후 총 1,279억원을 상환하는 등 재정의 건전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이렇게 2천여 공직자 모두 함께 노력한 결과는 각종 기관의 평가에서 값진 성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지방자치 경영대상에서 「종합대상」, 민선6기 전국 공약이행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SA 최우수 등급」, 선진광고문화정착 유공으로 대통령상,
원스톱 민원처리제를 구축하고 획기적인 성과를 인정받아「행정발전 유공」 국무총리 표창, 「공무원 노사문화 대상」국무총리 표창,「2016 정부 3.0 국민행복민원실」선정 장관상, 저 출산 우수시책 경진대회 장관상, 2년 연속 대한민국 인터넷소통 대상 등을 수상하였고,
하늘그린배 대한민국 농식품 파워브랜드 선정, 지역발전사업 및 생활권 우수사례 선정 등 역대 최다 61건 수상으로 우리시의 우수성과 역량을 널리 알렸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우리시를 아끼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들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시민 여러분 !

우리 천안시는 지난 1963년 시 승격 당시 인구 6만 3천명으로 전국 184개의 시․군․구 중 164위의 지방 소도시였지만, 지금은 인구 65만, 전국 11번째의 대한민국 핵심도시로 성장 하였습니다.
그동안 이룬 이러한 외적 성장을 바탕으로 민선6기는 「시민 삶의 가치와 품격」을 높여 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을 구현하도록 우리 모두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대외적으로 보호무역 강화, 자국 우선주의 그리고 국내적으로는 정치 불안, 수출, 고용의 부진과 양극화, 청년실업, 저출산 및 고령화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어려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흔히 위기와 기회는 동전의 양면으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위기가 기회로 바뀔 수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은 IT인프라와 인적자원이 풍부한 우리에게는 기회의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서로의 장점이 조화롭게 이루는 융·복합 시대가 될 것이기에 보다 포용적이고 협업적인 대응이 절실해 졌습니다. 이에 「2030 천안시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우리시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상을 제시하고 또한 우리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큰 그림을 그리는 종합적 발전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올해는「더 큰 도약, 더 알찬 성장」을 목표로 시정 중점과제를 7개 분야로 정해, 힘차게 달려 나가겠습니다.

첫째 신성장 동력 창출로 천안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그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천안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 산업단지는 기존 개념의 틀을 뛰어넘어 제조, 체험, 쇼핑까지 가능한 화장품 산업과 관광이 융·복합된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을 하여 1조원 이상의 경제유발 효과와 6천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우리시의 새로운 희망동력이 될 것입니다.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천안 SB플라자, 도시첨단 산업단지, 웰니스스파 임상지원센터, 제2산단 첨단산업단지 및 재생사업, 제5산업단지 확장, 북부 BIT산업단지 조성, 동부 바이오 산업단지 추진으로신성장 동력을 창출함은 물론 튼튼한 중소기업을 육성하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넘어 살고 싶은 고장으로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주한미군 평택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일자리가 곧 복지』라는 신념하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기업을 육성하며 전통업소·명인 발굴 및 지원,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로 서민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풍요로운 지역경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둘째함께 나누고 누리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복지재단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소외계층을 살피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복지체계를 더 한층 공고히 하겠습니다.
지난 12월에 착공한 남부종합 복지관 건립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으며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여성 취업을 지원하고 더욱 효율적인 지역아동센터 운영과 「2030 청년복지센터」를 일하고 싶은 청년들의 문화, 창의 활동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의 희망인 어린이들을 위한「천안 어린이 회관」을 동남구청사 복합개발과 함께 추진하여 건강한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마을공동체 ‘마더센터’ 운영과 아이사랑 천안사랑 플리마켓 운영, 육아종합지원센터 신축 등 저 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인 종합복지관 건립, 저소득층 노인 목욕비 지원, 노인 효도복지 서비스 지원, 장애인 전용목욕탕 운영, 전국 노인건강 대축제 등으로 노인·장애인의 자존감을 높이고 생활편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립 중인 백석·통정지구의 임대주택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부성지구에도 추가로 공급하여 원도심 일대의 뉴스테이 사업과 연계한 임대주택 보급으로 서민의 주거복지를 안정적으로 실현하겠습니다.
시민 건강욕구에 부응하기 위해「건강생활 지원센터」확대와, 청소년·임산부 등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수명 100세를 추구하는 행복한 도시 천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우리 천안이 가진 경쟁력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살려내 창의성을 발휘할지에 대하여 깊이 고민 하고 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도시를 위한 개발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어린이 전용 문화체험시설, 행복기숙사 및 공공시설과 451세대의 공동주택이 효율적으로 배치되는 동남구청사부지 도시재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문화, 행정, 일자리의 통합거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신부동 법원․검찰청 부지에「천안합동청사」가 신축 되도록 지속 노력하여 도시 재생 선도사업과 함께 문화, 예술, 청년창업 등 원도심의 르네상스를 열어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천안 삼거리 공원을 우리시의 정체성을 담은 테마형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업성저수지의 수질을 개선하여 친수․여가 활동공간으로 조성하겠으며 삼은저수지 체육공원 조성, 태조산 산림레포츠단지 조성, 기후변화에 대비한 도심 녹지대 조성 등으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환경을 늘려가겠습니다.
2017년에 완공될 천안·아산 복합문화 정보센터를 본격 추진하고 범죄예방디자인사업 확대, 방범용 CCTV 성능개선 및 지능형시스템 도입 등으로 각종 사고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넷째100만 도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실크로드로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건설을 위하여 12개 시․군 공동으로 연구용역을 발주하였고 대선공약 반영 등 국가철도망 계획에 들어 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천안~당진간 고속도로, 천안~평택간 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체계를 구축하고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 및 천안역사 신축 등의 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진력하여 전국에서 가장 편리한 교통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국도 1호선 상습 정체구간 해소를 위한 직산사거리 입체화 및 직산~부성간의 도로 확장, 종합운동장사거리 입체화, 천안서북~성거간 연결도로, LG생활건강 진입도로 및 남천안 IC 연결도로, 동부바이오 산업단지 진입로 등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광역 도시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시민의 발 ’ 인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 두정역 북부개찰구 신설, 자전거 도로 정비 등으로 생활의 편리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사람중심의 품격 높은 문화·체육·교육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품격 높은 도시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한 충남콘텐츠코리아랩, 충남 음악창작소, 중앙거리 활성화, 신부문화거리 보행환경, 원도심 아트 디스트릭트 등을 조성하여 원도심 활성화는 물론 생활속에 문화 활력을 불어 넣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열정과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FIFA U-20 월드컵코리아 2017」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시민화합의 장을 마련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우리시의 위상과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북부스포츠센터 및 남부종합스포츠센터 건립 본격 추진 등으로 체육복지 시설을 확충하겠으며 청수도서관을 문화․교육 시설과 영어특화 시설로 승화시키고 중국어 캠프 내실운영, 맞춤형 인재육성지원, 평생교육기능 강화 등으로 수준 높은 교육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여섯째경쟁력있는 미래농업 육성으로 도농이 상생하는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업 경쟁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에 힘써 우리지역 농산물 및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고 특히 수출박람회 및 현지 판촉행사 등 마케팅을 통해 해외 판로를 개척하여 포도 등 신선농산물을 수출하고 또한 호두과자 브랜드를 육성하여 농가소득 증대를 꾀하겠습니다.
또한 농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과 리모델링을마무리 하여 쾌적한 도매시장 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신선하고 안전한 농수산물을 공급하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의 안정적 확보 및 소비자 신뢰 증대를 위한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성장기 학생들에게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하고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학교급식지원 센터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일곱째시민이 주인이 되는 열린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핵심은 시민이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시민과 함께하고 가슴으로 일하는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매월 15일 실시하는 시민과의 대화의 날을 지속 운영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원탁토론회,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 SNS를 활용한 다양한 소통 등 각계각층 시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고 소통 하겠습니다.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문화관광, 산업경제, 복지의료, 안전환경 등 다양한 시정현안 해결을 모색하겠으며, 천안·아산 생활권 행정협의회를 지속 운영하여 AI공동 대응방안 모색 등 양시의 상생 협력·발전으로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2017년을‘지방채 ZERO 원년의 해’로 정해 지방채무 전액을 상환하여 우리시의 재정을 효율적이고 건전하게 운영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생산적인 조직운영으로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하고 부단한 자기혁신과 성찰을 통해 기본을 바로 세우고 보다 더 나은 시정을 열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65만 천안시민 여러분,
누구나 살고 싶은 건강한 도시 천안, 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을 실현하기 위해 저와 2천여 공직자는정성과 진심을 담은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천안’이어서 행복하고 ‘천안시민’이어서 자랑스러운 「천안의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그래서, 다시 시작입니다.
올해는 정유년(丁酉年) 닭의 해입니다.
닭은 섬세하며 계획성 있고 지혜로우며 날이 밝아오는 희망을 상징한답니다. 새벽을 가장 먼저 여는 닭처럼 우리 천안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가장 먼저 열어가는 중심도시가 되도록 가 일층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정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감사합니다.

2017년 새해 아침

천안시장 구본영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